
이제 오늘부터 4일간의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저희집은 몇 년 전부터 제사도 없어져서 아주 편안한 명절을 보내고 있는데요.
저와는 달리 명절에 긴 거리를 이동해서 명절을 보내고 있는 분들은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는 시간도 시간이겠지만서도 운전자 및 동승하는 사람들의 피로도 장난이 아니겠구요
이제 코로나도 다 끝났기에 다시금 가족이 많이 모일 듯 싶은데요.
오늘은 그래서 명절 연휴기간의 고속도로 및 일반 도로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방법과 설 연휴기간 명절고속도로 통행료까지 함께 알아보려고합니다.
실시간 도로현황 및 고속도로교통정보, 마지막으로 명절고속도로 통행료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절 실시간 도로현황 확인하기(고속도로 통행료)
1. 실시간 도로현황 확인하는 방법
먼저 실시간으로 현재 도로현황들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되는데요. 먼저 고속도로 교통정보 RORDPLUS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시간교통정보확인
위에 버튼을 클릭하여 바로 이동이 가능하며, 두번째로 직접 보기에 어려운 경우 콜센터인 1588-2504번호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는 고속도로 교통정보라는 핸드폰 앱을 사용하여 가능한데요.
네비게이션보다도 실시간에 맞춰 조금 더 빨리 대응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연휴기간 내 도로의 차량도 많아지기에 그만큼 사고도 늘어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로 인해 정체된 상황을 보다 빨리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교통정보앱 바로가기
2. 설 연휴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및 전용차로 운행정보
이어서 고속도로 통행료 및 전용차로, 감속차로 운행정보입니다.
미리 확인하시고 효율적인 귀성길이 되셨으면 하네요.

먼저 설명절기간 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의 경우
2025년 설 연휴에도 무료로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는 정부의 설 연휴 특별 교통 대책에 따라 1월 27일 0시부터 1월 30일 24시까지 4일간 고속도로 이용하면 통행료를 면제받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반차로 이용 차량은 진입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뽑고, 진출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내면 됩니다.
하이패스 이용 차량은 하이패스 단말기 전원을 켠 상태로 통과하면 되는데, 요금소 통과 시 하이패스 단말기에서 “통행료 0원이 정상 처리되었습니다”라는 안내 멘트가 나옵니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통행료 정산기의 경우 폐쇄식은 평소처럼 통행권을 넣고 이용하면 되고, 개방식은 차량 진입 시 차단기가 자동으로 열려 그대로 통과하면 됩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아래에 기재된 번호인 콜센터 1588-2504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① 세종포천고속도로(안성~구리)
대표적으로 세종-포천선에서는 안성과 구리를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는 고속도로가 개통했는데요. 개통 전보다 주행거리가 약 19.8km가 감소하고요. 남안성분기점에서 용인 분기점 구간에 국내 최초로 제한속도 120km/h를 도입해 빠르게 이동 가능! 기존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의 교통정체 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부내륙고속도로 충남 예당휴게소 전경 / 출처: 충남도
② 서부내륙고속도로(평택~부여)
지난해, 12월 10일에 구간 개통한 서부내륙고속도로의 경우, 평택에서 부여까지 60분대 연결이 가능해졌는데요. 수도권 서남부에서 충청권 서남부까지 60분대, 새만금지구까지는 90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지역 접근성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경기 평택부터 전북 익산까지 연결되는 서부내륙고속도로는 구간 개통을 통해 약 32km의 이동 거리가 감소하면서, 인근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할 수 있어 이용 시 서해대교, 천안·안성 분기점 등에서의 정체를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만약을 위해 갓길 확인은 필수! 막힌 길은 돌아서 가요
도로 주행 중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나 자동차 고장 상황을 대비해, 갓길 정보도 미리 확인해 주시는 게 좋겠는데요. 특히, 빠르게 달리는 차량이 많아 대형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는 고속도로에서는 갓길의 역할이 정말 중요합니다. 현재 마련된 정규 갓길차로로는 13개 노선에 53개 구간이 존재하는데요. 많은 분이 이용하실 경부선에는 남이Jct, 천안삼SA, 서울TG 등 10곳의 구간이 있고요.

수도권제1순환선에서는 판교Jct, 김포TG, 조남Jct 등 19곳의 구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이 외에 남해선, 서해안선, 호남선 등 다양한 노선에 총 353.82km 갓길이 있는데요. 목적지로 향하는 방향에 갓길이 어디 있는지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 첨부된 설 연휴 교통대책 원문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원래는 갓길로 지정되어 있지 않지만, 명절 연휴 동안 임시로 운영하는 갓길도 있는데요. 경부선과 서해안선, 영동선을 비롯해 주요 노선 6곳에 10개 구간을 승용차 전용의 임시 갓길차로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기간은 1월 24일 금요일부터 2월 2일 일요일까지이니, 해당 구간과 일정을 꼭 확인해 이용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일반국도에서는 교통혼잡 예상구간에서 도로전광표지를 통해 우회도로를 안내할 예정인데요. 총 71개 구간에서 정체 현황과 함께, 각 노선에 따른 우회 방향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노선별 우회 안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역시 교통대책 원문을 통해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설은 1월 28일 화요일에 출발해, 1월 30일에 돌아올 계획인 가구가 많은데요. 특별교통대책기간 동안 이동할 3,484만 명의 인구가 모두 안전하게 이동하며 즐거운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며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